AJAX?
Ajax는 JavaScript의 라이브러리 중 하나이며, 비동기식 자바스크립트와 xml의 약자이다.
브라우저가 가지고 있는 XMLHttpRequest객체를 이용하여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페이지의 일부만을 위한 데이터를 로드하는 기법이다.
-->JavaScript를 사용한 비동기 통신,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 비동기 방식이란? 웹페이지를 리로드하지 않고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식이며, 리로드의 경우 전체 리소스를 다시 불러와야 하는데 이 때 리소스 낭비가 발생하게 되지만, 비동기 방식을 이용할 경우 필요한 부분만 불러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큰 장점이 있다
1. 웹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load되었다든가, button이 클릭되었다든가 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2. JavaScript에 의해서 XMLHttpRequest object가 만들어진다.
3. XMLHttpRequest object가 웹 server에게 요청을 보낸다.
4. server는 요청을 진행한다.
5. server는 웹 페이지에게 응답을 보낸다.
6. 응답이 JavaScript에의해 읽힌다.
7. 적절한 action이 JavaScript에 의해 발생한다. (like page update)
Why?
기본적으로 HTTP프로토콜은 클라이언트쪽에서 Request를 보내고, Server쪽에서 Response를 받으면 이어졌던 연결이 끊기게 되어있다. 그래서 화면이 내용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다시 request를 하고 response를 하면서 페이지 전체를 갱신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페이지의 일부분만 갱신할 경우에도 페이지 전체를 다시 로드해야하는데 엄청난 자원낭비와 시간낭비를 초래한다.
하지만 ajax는 html페이지 전체가 아닌 일부분만 갱신할 수 있도록 xmlHttpRequest객체를 통해 서버에 request한다. 이 경우에 Json이나 xml형태로 필요한 데이터만 받아 갱신하기 떄문에 그만큼의 자원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Good vs Bad
Good
- 웹페이지의 속도 향상
- 서버의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처리가 가능
- 서버에서 Data만 전송하면 되므로 전체적인 코딩의 양이 줄어든다
- 기존 웹에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UI를 가능하게 해준다. 사진공유 사이트 Flicker의 경우 사진의 제목이나 태그를 페이지 리로드 없이 수정할 수 있다
Bad
- 연속으로 데이터를 요청하면 서버 부하가 증가할 수 있다.
- XMLHttpRequest를 통해 통신을 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아무런 진행 정보가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아직 요청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사용자가 페이지를 떠나거나 오작동할 우려가 발생한다.
How AJAX Works
The XMLHttpRequest Object
뒷면에서 server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된다.
- Create an XMLHttpRequest Object
variable = new XMLHttpReq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DOCTYPE html>
<html>
<body>
<h2>The XMLHttpRequest Object</h2>
<p id="demo">Let AJAX change this text.</p>
<button type="button" onclick="loadDoc()">Change Content</button>
<script>
function loadDoc() {
var xhttp = new XMLHttpRequest();
xhttp.onreadystatechange = function() {
document.getElementById("demo").innerHTML = this.responseText;
}
};
}
</script>
</body>
</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