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모두의 네트워크(길벗)'을 공부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Lesson 01 : 네트워크의 구조
> 네트워크란?
컴퓨터 연결, 네트워크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 웹 사이트 열람이 가능하다.
* 인터넷 : 큰 네트워크부터 작은 네트워크까지 연결하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 패킷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작은 조각
-> 큰 데이터를 그대로 보내면 데이터가 네트워크의 대역폭(도로)을 너무 많이 점유하기때문에 다른 패킷의 흐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패킷을 보낼 때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어서 보내어, 목적지에서 패킷들을 원래대로 맞출 때 번호로 패킷을 원래대로 복구시킨다.
Lesson 02 : 정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
> 디지털 데이터
비트 : 0과 1의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 단위
바이트 : 8비트가 모인 단위
기본적으로 컴퓨터는 이런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숫자들은 어떤 것이 어떤 문자를 의미하는지 정해져있으며, 이것은 대응표로 정해져있고 이를 "문자 코드"라고 한다.
문자코드 중 하나는 ASCII(아스키) 코드이다.
> ASCII 코드
알파벳, 기호, 숫자 등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문자 코드
사용자가 키보드에서 C키를 누르면, 컴퓨터로 문자코드가 전달되고, 컴퓨터는 그 키에 대응하는 문자 코드인 67을 확인하고 화면에 C를 표시한다.
문자도 상대방에게 이 숫자를 패킷으로 나누어서 네트워크에 보내면 받은 쪽에서 패킷을 원래 값으로 되돌릴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데이터 비트 정보는 네트워크에서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전송된다.
Lesson 03 : 랜과 왠
네트워크에는 랜(LAN)과 왠(WAN)이라는 네트워크가 있다.
> 랜(LAN)
Local Area Network
건물 안이나 특정 지역을 범위로 하는 네트워크
가정이나 빌딩 안에 있는 사무실 같이 지리적으로 제한된 곳에서 컴퓨터와 프린터를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 왠(WAN)
Wide Area Network
지리적으로 넓은 범위에 구축된 네트워크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축된 네트워크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인터넷 상용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 KT, U+, SK 브로드밴드와 같은 사업자
Lesson 04 : 가정에서 하는 랜 구성
네트워크는 크게 랜과 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집에서 구성하는 네트워크는 랜이다.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 인터넷 회선
을 정해야 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아는 그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해야한다.
간단히 가정용 라우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터넷 공유기를 중심으로 내부 인터넷망(사설망)을 구성하고,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이 때의 연결은 무선/유선으로 나뉜다.
Lesson 05 : 회사에서 하는 랜 구성
> 소규모 회사에서의 네트워크 구성
가정에서와는 다르게 DMZ라는 네트워크 영역이 있다.
DMZ는 외부에 공개하기 위한 네트워크이며, 웹 서버/메일서버/도메인 이름을 공개하기 위한 DNS 서버가 있다.
회사에서 구성하는 랜에는 다양한 서버가 사용되고 있다.
회사에서는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 서버를 사내에 설치하거나, 데이터 센터에 두거나, 클라우드에 둘 수 있다.
여기서 '사내 설치와 데이터 센터에 설치'는 온프레미스(on-premise)라고 한다.
사내 설치의 경우, 적합한 형태와 크기의 서버와 함게 무선 랜 기능의 라우터를 사용한다.
각 서버는 스위치와 연결하여 서로 통신할 수 있으며, 사무실 안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와 프린터도 근처에 있는 스위치에 연결하거나 무선 랜 기능을 통해 랜에 연결해야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